우리는 상품을 선택해 돈을 지불하고 사용합니다. 이러한 소비에 대해 때로는 만족하고 때로는 후회합니다. 경제학에서 개인의 소비 목표는 효용의 극대화입니다. 효용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느끼는 만족감을 말합니다. 합리적인 소비는 한정된 예산안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품 묶음 가운데 가장 효용을 크게 하는 상품 묶음을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님께 용돈으로 만원을 받는 영희를 예로 들어봅시다. 영희가 용돈으로 살 수 있는 상품 묶음은 다양합니다. 영희는 만원으로 스티커 5개(개당 2000원)를 살 수도 있고 과자 4개(개당 1000원)와 음료수 3개(개당 2000원)를 살 수도 있으며 책 1권(권당 9000원)을 구매하고 남은 1000원을 환경단체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영희가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용돈 범위에서 만족감을 가장 크게 하는 상품 묶음을 선택할 것입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어진 소득 범위에서 계획을 세운 뒤 구매해야 합니다. 예산 안에서 구입할 상품의 목록을 미리 적어보고 구입하는 것이죠. 꼭 필요한 상품인지, 상품의 가격과 품질은 적절한지, 자신의 가치관에 적합한 상품인지를 신중하게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도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좋은 습관입니다.
반면 비합리적인 소비는 자신의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소비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는 만족감을 신중하게 헤아려보지 않고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합리적인 소비로는 충동 소비, 강박 소비, 밴드왜건 효과와 스놉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충동 소비는 미리 소비를 계획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희가 집에 가는 길에 편의점 앞을 지나다가 가판대에서 세일하는 과자를 보고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충동 소비에 해당합니다.
강박 소비는 긴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반복적이고 과도하게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희가 시험기간이 되면 인터넷 쇼핑으로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구입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는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현상을 말합니다. 밴드왜건은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음악을 연주하며 행진을 선도하는 악대차입니다. 악대차가 나팔 불고 북을 치면서 선두에서 행진하면 그 뒤로 사람들이 호기심에 하나둘 모이기 시작하고 이를 본 주위 사람이 더 많이 모여들면서 떼를 지어 다른 사람들을 쫓아가게 됩니다. 상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도 이처럼 다른 사람들을 따라 소비하는 행태가 나타납니다. 영희가 친구들이 명품 브랜드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부모님께 명품 브랜드의 옷을 사달라고 졸라서 구입하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에 따른 소비 사례입니다. 자신의 소비가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유행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또는 주위 사람과 같은 상품을 소비하면서 동질감을 느끼기 위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스놉 효과(Snob effect)는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그 상품에 대한 소비가 줄어드는 현상을 뜻합니다. 스놉은 속물을 말하는데 세속적 이익이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 잘난 척하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사는 상품은 사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특별한 상품을 구입해서 타인과 구별되려는 소비 행동을 보입니다. 영희가 대다수의 사람이 구입하기 어려운 매우 고가의 한정판 가방을 구입하는 경우가 스놉 효과에 해당합니다. 스놉 효과도 밴드왜건 효과처럼 자신의 소비가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놉 효과는 밴드왜건 효과와 달리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증가할수록 그 상품의 수요가 감소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합리적 소비와 비합리적 소비를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소비 생활은 어떤가요? 합리적인 소비자인가요? 그렇지 않은가요? 자신의 소비 생활을 돌이켜보고 개선할 점은 고치고 합리적 소비를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주어진 여건하에서 효용을 극대화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길 바랍니다.
▷문제
유행과 같이 다른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늘어날 때, 개별 개인의 선호도 함께 커지는 경제 현상은?
① 스놉 효과 ② 톱니 효과 ③ 피셔 효과 ④ 디드로 효과 ⑤ 밴드왜건 효과
▷해설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에 대한 설명이다.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좇아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하며 편승 효과라고도 한다. 스놉 효과(Snob effect)는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이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