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경제 공부 금융·회계 틴재테크 첫걸음

비싼 선물 팔고 싼 현물 사면 차익 생겨 '프로그램 매매'가 돈 버는 원리랍니다

허서윤 기자 겸 'ETN ETF로 승부하라' 저자

입력 2023-11-17 16:41
목록
프로그램 매매
기관들의 대량 주식매매 방법
선물·주식가격 들여다보다가
컴퓨터가 자동으로 거래하죠
대형주 많아 지수에도 큰 영향
사진설명
게티이미지뱅크

내가 투자하려는 주식이나 채권, 혹은 부동산 가격은 눈에 보이지만 투자 자산의 실제 가치는 기업의 실적이나 금리 등 주변 변수를 통해서 추정할 뿐입니다. 물론 자산의 가치가 변하면 그에 맞춰 가격도 변하지만 항상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추정하는 가치와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 사이에 괴리가 생길 때 그 틈을 얼마나 잘 비집고 들어가느냐에 따라 투자 수익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증시 흔드는 컴퓨터 프로그램

주식시장에는 어떤 주식을 미래 일정한 시점에 미리 정해놓은 가격으로 사고파는 계약인 '선물거래'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선물을 통해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주가 방향을 맞히면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선물은 주식에서 파생된 상품이기 때문에 선물의 가치는 현물 주식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주가에 따라 움직이는 선물가격도 최종적으로 선물 종목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만약 주가가 올라서 선물가격도 오를 때 매수 주문이 지나치게 많이 몰리면 선물가격이 적정 가치보다 고평가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선물가격이 주가 하락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인다면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기도 하죠. 선물가격이 적정 가격에 비해 변동성이 크게 움직이더라도 선물 만기 날에는 결국 주가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를 이용해 투자를 하면 안정적인 차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대량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 중에 '프로그램 매매'가 있는데 프로그램 매매 중 차익거래가 바로 선물과 주식 간 일정한 관계를 이용해 순간순간 고평가되거나 저평가된 선물 종목을 포착해서 컴퓨터가 자동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비싸진 경우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으로 비싼 선물을 매도하고 가격이 저렴한 현물을 매수하는 식으로 동시에 매매를 하면 가격 차이만큼의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보통 프로그램 매매는 지수 영향력이 큰 종목 위주로 대량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종합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가 올라도 원유펀드 수익률 제자리?

선물투자는 변동성이 크고 주식투자에 대한 레버리지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경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신 원유나 농산물 펀드에 가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실물자산 펀드는 대부분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원유 같은 펀드에 투자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본적인 선물투자 구조를 이해해야 선물 종목의 가격과 실제 가치의 차이에서 오는 위험과 기회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롤오버 (Roll Over)

원자재 펀드의 상품 구조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선물 만기일 전에 선물 계약 만기를 연장하는 롤오버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원유선물펀드가 7월 만기 원유선물에 투자를 한 경우 만약 만기일에 이 선물계약을 계속 들고 있다면 현금을 주고 원유 현물을 인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지 유가 차익을 올리는 게 목적인 원유펀드가 원유 현물을 실제로 사게 되면 보관할 방법도 없고 이만저만 낭패가 아닙니다. 그래서 펀드의 경우 선물 만기일 전에 7월 만기 계약을 팔고 그 돈으로 8월 만기 계약을 사서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계약의 만기를 연장하는 '롤오버'를 실행합니다.

②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원유가격이 미래에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게 형성되는데 이를 '콘탱고'라고 하고, 반대로 상품가격이 더 떨어질 거라는 예상이 많아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아지는 상황을 '백워데이션'이라고 합니다.


선물펀드가 롤오버를 할 때 만약 콘탱고 상황이라면, 즉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면 가격이 싼 7월물 계약을 팔아서 더 비싼 8월물 계약을 사야 하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이 듭니다. 만기일에 선물과 현물의 가격이 같아지기 때문에 콘탱고 상황에서는 선물가격이 만기에 가까워질수록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만기가 가까운 근월물 가격보다 만기가 많이 남은 원월물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원유선물펀드의 롤오버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만약 롤오버 비용이 생각보다 크게 치솟는 경우에는 원유가격이 올라도 펀드 수익률은 계속 깎이게 됩니다. 이렇게 원유선물펀드의 가격이 원유의 가치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국제유가가 올라도 펀드 투자자는 웃을 수 없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선물시장이 백워데이션 상태라면 롤오버 과정에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밑줄 쫙 투자 노트

원자재 선물 가격지수 : 원자재펀드 대부분 실물 대신 선물을 편입하고 선물가격에 연동되도록 설계되는데 대부분 미국 S&P의 GSCI(Goldman Sachs Commodity Index·골드만삭스 원자재 가격지수)를 추종한다. 미국에 있는 지수를 따르기 때문에 환율 변동도 잘 살펴야 한다.

롤오버 : 롤오버의 원래 의미는 계약 당사자 간 합의에 의해서 만기일에 현물과 돈을 서로 주고받는다는 기존의 계약을 다음 만기일까지 미루는 것을 말한다. 선물 거래에서는 근월물 계약을 매도하고 원월물 계약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