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 집에서 텔레비전만 본다면 나는 휴일 동안 얼마의 비용을 지출한 것일까요? 실제로 내 주머니에서 나간 돈이 없으니 비용이 '0'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경제학에서 기회비용을 알게 되면 계산법이 달라집니다. 내가 같은 시간 심부름해서 용돈을 만원 정도 받을 수 있다면 텔레비전을 보면서 지출한 비용은 만원입니다. 즉 텔레비전 프로그램인 만원의 값어치보다 더 재미있을 때 그것을 시청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제 돈을 지출하는 명시적 비용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반면 돈을 직접 지불하지는 않지만 상당한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기회비용에 대해서는 둔감하죠. 따라서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항상 기회비용을 고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경제가 앞으로 호황이 될지 불황일지를 예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선행지표를 활용해서 경제를 예측합니다. 대표적인 경기선행지표는 주가지수입니다. 건축허가 면적이나 생산에 필요한 기계 설비 주문량을 확인하는 것도 경기를 예측하는데 좋은 지표가 됩니다. 건축허가 늘면 당연히 곧 건축 산업이 활성화될 것이고, 공장에서 기계를 많이 주문하면 일자리가 늘고, 사람들의 소득이 들어 경기가 좋아질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간접적인 지표 외에도 가장 직접적으로 경기를 확인할 방법이 바로 소비자 심리지수입니다. 소비자 심리지수란 설문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앞으로 지출을 더 늘릴 것인지 줄일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경제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설문 조사는 미래 경제를 예측하는데 주요한 자료가 됩니다. 특히 향후 설문 기법과 통계적인 정확도가 개선되면 소비자 심리지수는 가장 주요한 경기예측지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