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볼펜이나 라면과 같은 한, 두 품목의 물건 가격이 오르거나 하락하는 현상을 두고 ‘물가가 상승했다, 하락했다’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소비하는 상당수의 물건 가격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했을 때 ‘물가가 상승했다’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물가는 통계청에서 일반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상품 가격들의 변화를 통계적 기법을 활용해 측정합니다. 따라서 여러 물건의 가격이 동시에 변동해야 물가가 변동할 수 있으므로 물가의 변화는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전쟁이나 기후 변화가 경제 전반에 충격을 미치는 것입니다. 이런 사건들은 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입니다. 경기가 침체해 대다수 사람들이 물건을 전보다 적게 소비하는 것은 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입니다.
최근 경영 환경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이 ESG 경영입니다. 이 가운데 ‘E’는 환경을 뜻하는 ‘Environment’에서 따온 이니셜입니다. 지금까지 기업 경영은 주어진 자원을 바탕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장 이익을 추구해서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해 미래 세대들이 입게 될 피해가 크다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단기적인 이익과 성장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이익과 성장을 목표로 한 경영 철학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환경보호는 지속 가능성에서 가장 대표적인 항목이고, 주요한 이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