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6월 24일 월요일

경제 공부 시사·경제 Cover Story

돌잔치에 유치원까지 반려동물 아닌 우리 가족이에요

2024년 06월 07일 목록
지금은 '펫 휴머니제이션' 시대
 
사진설명
게티이미지뱅크

 

"누가 누굴 지켜, 호두는 간식만 지켜!"

 

서울시 성동구에서 반려견 순찰대로 활동 중인 작지만 용감한 포메라니안 '호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호두는 주인과 함께 동네를 산책하며 위험 요소들을 발견해 신고하는 일종의 자율방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반려견 순찰대는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가 2022년 시작한 제도입니다. 반려견과 반려인이 동네를 돌며 위험한 시설물이나 인물이 있는지 살피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습니다. 지난해 총 4만8431건의 순찰 활동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1424개 팀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어엿한 공동체 구성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국내 552만가구, 1262만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동물을 단순한 동물이 아닌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며 높은 수준의 보살핌과 정서적 교감을 제공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반려견 순찰대 호두. 호두 인스타그램

 

반려동물을 잘 기르기 위해 지출되는 비용도 상당합니다. 국내 반려가구는 월평균 15만원을 반려동물 양육비용으로 쓰고, 최근 2년간 치료비용으로 79만원가량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이커머스 업체 G마켓에서는 반려동물용 유모차 판매량이 유아용 유모차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반려동물 용품과 서비스 역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사료와 간식 고급화는 물론이고 반려동물용 명품 의류와 오마카세 식당, 유치원, 호텔까지 등장했습니다. 미용·위생뿐만 아니라 돌잔치와 장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까지 등장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한 반려동물 헬스케어 솔루션이 개발되는 등 반려동물 시장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개선까지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주인공으로 한 지역 축제와 행사도 많이 열리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서울시 양천구는 8일 목동로데오 패션거리 일대에서 지방자치단체 최대 규모 반려동물 문화행사 'Y-펫밀리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축제에서는 아시아 어질리티 챔피언십 한국 국가대표팀의 화려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어질리티는 반려견과 한 팀을 이뤄 장애물 코스를 완주하는 종목입니다. 지난달 서울시 서초구는 '2024 서초 독스포츠 축제'를 열었습니다. 원반던지기, 장애물 달리기, 블록 쓰러트리기 등 활동을 통해 반려견과 반려가족들이 특별한 추억을 쌓고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