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9월 20일 금요일

경제 공부

[틴매경TEST] 위험회피 투자자라면…채권비중 늘리고 주식 줄이고

특별인출권리쇼어링좀비기업

최병일, 최봉제 매경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입력 2020-10-07 20:01
목록

틴매경TEST 고득점을 위해서는 선행학습이 중요하다.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가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문제를 소개한다.

1. 다음 중 4개의 투자 포트폴리오 가운데 위험추구형 투자자 A와 위험회피형 투자자 B가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골라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 해설 : 일반적으로 수익률과 위험도는 파생상품이 가장 크고, 채권이 가장 작다. 포트폴리오 1과 3은 주식 및 파생상품 투자 비중이 크므로 위험추구형 투자자에게 적합하며, 포트폴리오 2와 4는 채권 투자 비중이 크므로 위험회피형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포트폴리오 1과 3은 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이 동일하지만 포트폴리오3의 파생상품 투자 비중이 크므로 투자자 A는 포트폴리오 3에 투자할 것이다. 반면 포트폴리오 2와 4는 파생상품 투자 비중이 동일하지만 포트폴리오 2가 채권에 투자하는 비중이 크므로 투자자 B는 포트폴리오 2에 투자할 것이다. 정답은 ④

 


2. 아래 [그림]은 직장인 K의 생애주기에 걸친 소득과 소비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다음 중 이에 대한 옳은 해석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A∼C는 음영 부분의 넓이를 나타낸다.)

▶ 해설 : 주어진 그림은 생애주기가설(life cycle hypothesis)에 따른 소비 패턴과 소득 흐름을 나타낸다. 청년기와 노년기에는 소비보다 소득이 적은 반면 중·장년기에는 소비보다 소득이 커 양(+)의 저축이 발생하는 시기다. 따라서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B가 A와 C의 합보다 커야 할 것이다. 또한 생애 전반에 걸쳐 소비의 변동성에 비해 소득의 변동성이 더 큰데, 이를 소비평활화라고 한다. 정답은 ④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