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경제 공부 시사·경제 Cover Story

˝우리 것이 힙한 것이여˝ 뮷즈에 반한 Z세대

2024년 06월 21일 목록
사극·다큐·전시회가 아닌
생활 콘텐츠로 전통 경험
옛 문화 요즘 방식 소비해
박물관 술잔 등 굿즈 개발
전통시장 카페 만나 회춘
사진설명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폐극장을 리모델링해 만든 스타벅스 경동 1960점. 스타벅스코리아

오랜 시간 사람들의 관심사에서 멀어져 소외되었던 것들이 새로운 의미로 재조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과서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전통 문화'가 최근 Z세대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힙 트래디션(Hip Tradition) 열풍은 창의적인 방식을 통해 전통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최근 전통 민요를 힙합 비트에 맞춰 재해석하거나 한복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Z세대들은 '한국적인 것이 힙하다'는 시각으로 전통 문화를 바라보기 시작했으며 빠르게 변하는 유행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들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극, 다큐멘터리, 유물 전시 등을 통해 전통 문화를 접했던 기성세대와 달리 Z세대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전통 문화를 받아들입니다. 특히 역사적 요소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상품을 소비하며 새로운 자극을 느낍니다. 이는 Z세대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아날로그 감성을 추구하는'뉴트로', 할머니들이 먹는 음식과 패션 취향을 따라 하는 '할매니얼'과 같은 맥락입니다.

사진설명
국립중앙박물관의 '변색 잔' 굿즈. 국립중앙박물관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