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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2월 13일 목요일

아이 가정교육, 체질에 맞춰서 하세요

청소년 한의학 건강

감정기복 심한 土체질, 시각자료 활용을
예민한 金체질, 체력 보충·정서적 이완
섬세한 水체질, 시간을 갖고 기다려줘야

나에게는 학령기에 접어든 딸이 있다. 이 시기에 엄마들은 자녀 교육에 대한 초조와 기대로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기도 한다. 그런데 상담을 하다 보면 대입을 향한 공부 과정에서 엄마와 자녀의 관점과 태도의 차이로 겪는 정서적 불화가 깊은 경우를 꽤 많이 만난다. 이때 상담의 첫 번째가 아이와 주 양육자(주로 엄마일 것이다) 각각의 성향을 먼저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존재의 기본적 성향이 '체질'이라는 것인데 내가 하는 8체질에 기반하여 보면 첫째, 묵묵하고 자신의 속마음을 잘 내색하지 않는 목체질 아이. 둘째, 감정을 잘 드러내고 기복이 크며 표현이 앞서는 토체질 아이. 셋째, 예민도와 경계가 높으며 날카로운 면이 있고 자신이 납득하고 원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금체질 아이. 넷째, 예민하지만 날카롭지 않고 섬세한 수체질 아이도 있다.

첫 번째 아이들의 양육자는 "아이가 별 반응이 없어서 좋아하는 줄 알았어요" "왜 쟤는 딱 떨어지게 하는 게 없죠? 천하태평이에요"라는 호소를 한다. 이 아이들은 자로 잰 듯한 계획적임과 논리적임을 요구하기보다는 감정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대화로 접근해 지금의 스케줄과 상황이 괜찮은지, 어떻게 도와주면 좋겠는지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지나치게 빡빡한 일정을 어김없이 이행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면 빠르게 불안이 높아지므로 아이의 느긋함을 기다려 주어야 한다.

두 번째 아이들의 양육자는 "엉덩이가 너무 가벼워요. 길게 앉아 있지를 못해요"라는 호소를 자주 한다. 이런 아이들은 주변의 감각적 자극(시각, 청각)에 호기심이 많고, 긴 시간 집중을 요구하기보다는 짧게 끊어서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양육자가 인정하는 것이 좋다. 학습에서도 시각 자료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아이들의 보호자는 학습도 학습이지만 "예민하고 날카로워서 키우기가 힘들어요"라는 원초적인 호소를 하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은 관심 있는 것에는 높은 집중도와 이해도를 보이는데 원치 않는 것은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또 자신의 기준이 명확하고 경계가 높으며 긴장도도 높은 편이다. 이러니 체력 소모가 심하고, 체력이 떨어지면 더 짜증스러워지고 식욕이 떨어지니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런 아이들은 긴장으로 빠르게 소모되는 체력의 보충과 정서적 이완의 방법을 경험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공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 늦더라도 성취가 빠를 것이며 특히 논리적이고 단계적 이해를 거치는 공부의 방법이 잘 맞는다. 한편 짜인 계획과 규칙에서 조금 벗어나도 "괜찮다"라는 안심의 말이 아이의 긴장을 늦추고 융통성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네 번째 아이들의 부모는 "속상한 일이 있으면 앞에서는 말 못하고 집에 와서 울고 얘기해요" "체력도 약하고 독함이 없어요"라고 얘기한다. 이 아이들은 섬세하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를 자주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두리뭉실하거나 관계에 따라 상황이 변하는 학문보다는 정확도를 요구하는 학문과 공부 방법이 좋으나 보호자가 급하게 서두르면 안 되고 섬세함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시간을 갖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 이 친구들은 특히 소화력 저하와 면역 저하를 수시로 살펴 성장과 공부할 체력의 바탕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렇게 자녀에 대한 성향 파악이 끝났다면 주 양육자인 본인에 대해서도 냉정히 알고 받아들여야 아이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화하고 나와 아이의 다름을 허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아이들을 객관적 지표 기준으로 잘 교육시키고자 함의 대전제는 아이가 하나의 인격 존재로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틴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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