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5월 16일 목요일

기고·인터뷰 전문가 기고

˝진정한 아이돌은 나야, 둘이 될 수 없어˝

선망의 대상 무모한 추종에
본인의 미래까지 걸면 안돼
자신의 진짜 모습 파악하고
부모님을 '내 꿈' 조력자로

 

지난달 3일 미국 시카고 그랜드파크에서 열린 롤라팔루자 페스티벌에서 7만여 명의 관객이 K팝 걸그룹 '뉴진스'의 노래에 함성을 지르며 열광했다. 전 세계를 돌며 개최되는 글로벌 음악 페스티벌인 롤라팔루자 페스티벌 무대에 선 국내 걸그룹은 뉴진스가 처음이다. 뉴진스는 음원을 낼 때마다 차트를 휩쓸고 본인들의 노래로 1위 경쟁을 하는 진풍경을 연출하는 초대형 아이돌이다. 특히 최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14로 촬영하고 뮤직비디오와 무대에서도 아이폰을 계속 등장시킨 것이 큰 화제를 낳았다. 뉴진스의 아이폰 광고 효과로 기존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던 청소년들 중 상당수가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현상이 벌어졌다. 뉴진스의 헤메코(헤어·메이크업·코디)는 여자 청소년들의 패션 스타일이 된 지 오래다. 단순한 아이돌을 초월한 신드롬 수준이다. e스포츠 산업에서도 아이돌 같은 존재감을 드러내는 이들이 있다. 연봉이 50억원을 훌쩍 뛰어넘고, 중국에서 수백억 원의 스카우트 제의를 거절한 것으로 잘 알려진 LOL(리그오브레전드) T1 팀의 미드라이너 '페이커' 선수다. 글로벌 e스포츠 대회에서 펼쳐지는 그의 환상적인 플레이 하나하나에 전 세계 게이머 수백만 명이 열광한다.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지만 10대와 20대 남자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LOL 랭크는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주는 '성적표'나 다름없다.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2022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최상위 30개 채널의 평균 추정 연 소득은 22억6000만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등학생 장래희망을 묻는 설문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최고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뉴진스, 페이커, 톱 크리에이터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모두 다 '아이돌', 즉 우상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가치관과 미래의 꿈이 형성되는 단계의 청소년들에게는 태양처럼 빛나는 선망의 대상이 된다. 단순히 동경하는 수준을 넘어 그들의 성공에 자신의 미래 모습을 투영하거나 목표로 삼아 도전하는 청소년들의 수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돌'의 성공은 그들이 준비한 수년간의 노력은 물론 타고난 재능, 운이나 지인 네트워크, 재정적 뒷받침 등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린 결과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성공 확률이 매우 낮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 많은 시간을 들여 본인의 미래를 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렇다면 현실에서 '나'의 미래, 내가 이룰 수 있는 꿈을 찾기 위해 몇 가지 포인트들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환상이 아닌, 나의 '진짜' 모습을 알자

자신의 장단점, 성향, 흥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기질이나 성향이 어떤지, 무엇에 관심 있고 잘하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면 당장 부모나 친구와 진지하게 상담해보자. 또 본인의 MBTI 기반 추천 직업군 가운데 미래에 그 일을 할 때 질리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직업을 상상해 보는 것도 좋다. 특정 과목을 학습할 때 시간이 빨리 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성공확률이 높은 꿈일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글짓기나 독서를 할 때 즐겁고 시간이 훌쩍 지나간 것을 느낀다면 작가나 미디어 계통 직업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다.

 

♦ 주변을 활용해 '진짜' 세상을 탐색하라

세상에는 본인의 성향과 미래 가능성에 맞는 수많은 직업이 존재한다. 또 해마다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직업들이 생기기도 한다. 학교나 지역 단체에서 마련하는 각종 직업체험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등에 시간을 투자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자. 이런 활동과 관심사들로 인해 학생부 내용이 풍부해져 수시 입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진짜 자신의 꿈을 향하는 길을 찾는 재미도 느낄 것이다. 또한 이미 그 꿈을 이룬 선배들을 만나보는 것도 좋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다. 실제 직업으로 그 일을 하고 있는 선배 멘토들의 직접적인 조언과 충고, 직업의 장단점은 온라인이나 책을 통해 얻는 수백 가지 간접 경험보다 훨씬 훌륭한 꿈의 양식이 될 수 있다. 해당 멘토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는 청소년 진로 지원 프로그램들은 물론 주변 지인이나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부모님을 '진짜' 내 편으로 만들라

부모만큼 나의 미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기대하고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그들의 기대나 걱정은 자녀에 대한 진정한 관심에서 나오는 것임을 이해하자. 입시에 관한 민감한 감정들이 교차하는 시기인 만큼 부모와는 피곤한 논쟁을 피하고 그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부모님께 자신의 꿈과 그 꿈을 설정한 이유, 그리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방법을 제시해보자. 해당 분야 전문가나 그 꿈의 전망, 선생님, 선배의 의견을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녀의 의견을 듣고 수긍하게 된다면 부모님도 그 꿈을 이해하고 지원을 약속할 수밖에 없다.

다양한 분야 아이돌들의 화려한 성공을 보고 나 자신을 비교하며 정체성을 잃거나 의기소침해질 수 있다. 하지만 그 유명인들의 성공 이야기는 그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경로를 통해 성공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우리들은 모두 각자 고유한 장점과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내가 진정으로 관심과 열정을 갖는 분야에서 노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특별하며, 나의 길을 찾아 성장하고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잊지 말자. 진정한 '아이돌'은 바로 다름 아닌 '나'임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