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2월 06일 목요일
[지붕이의 용어사전] FOMC / 메자닌 펀드 / 경제고통지수 / 그레셤의 법칙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FOMC)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이다.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FOMC)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로, 한국은행의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와 유사한 조직이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1년에 8번 정기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 때마다 금융 상황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과 함께 통화 공급량,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하고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추진해야 할 금융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 메자닌 펀드
신주인수권부사채(BW), 전환사채(CB), 교환사채(EB) 등 주식 관련 채권에 투자하는 간접 펀드를 말한다. 메자닌(Mezzanine)이란 용어는 건물의 층과 층 사이 중간층과 같은 공간을 뜻하는 이탈리아의 건축용어로 통상적으로 ’중간’을 의미한다. BW, CB, EB 등 주식과 채권의 사이에 놓여 있는 주식 관련 채권에 투자하는 간접 펀드를 메자닌 펀드라고 한다. 메자닌 펀드는 원금과 금리가 보장되는 채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해 주식 매매 차익까지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경제고통지수(Misery index)
한 나라의 국민이 겪고 있는 경제적 고통의 정도를 의미한다. 경제고통지수는 한 나라 국민이 느끼는 경제적 고통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미국의 경제학자인 오쿤이 고안한 지표로, 실업률과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더해 산출한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실업률이 높아지고 물가가 올라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고통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경제고통지수는 소득증가율, 분배, 경제 성장의 내용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경제상황을 보여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 그레셤의 법칙(Gresham’s law)
소재의 가치가 다른 화폐(금화와 은화)가 동일한 액면가격의 화폐로 유통될 경우 소재의 가치가 큰 것은 사라지고 소재의 가치가 작은 것만이 유통되는 현상을 말한다.16세기 영국의 재무관 T 그레셤이 제창한 화폐 유통에 관한 이론으로, 가치가 서로 다른 화폐가 동일한 가치로 유통되는 경우 가치가 작은 화폐 때문에 가치가 큰 화폐가 유통에서 배제된다는 법칙을 말한다.
[최병일 경제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