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2월 05일 수요일
[지붕이의 용어사전] 프리어닝시즌 / 인구오너스 / MOT마케팅
프리어닝 시즌은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는 어닝 시즌(earning season) 직전의 기간을 말한다.
▷ 프리어닝 시즌
프리어닝 시즌은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는 어닝 시즌(earning season) 직전의 기간을 말한다. 프리어닝 시즌 동안 애널리스트와 같은 전문가들은 기업들 실적을 예상하며 이전 실적 전망치를 조정하고 이에 맞춰 수정 전망치를 발표한다.
전문가들의 실적 전망치에 대비해 기업 실적이 높으면 ’어닝 서프라이즈’, 전망치에 대비해 기업 실적이 낮으면 ’어닝 쇼크’가 된다.
▷ 인구오너스(Demographic Onus)
미래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줄어들고 부양해야 할 인구가 늘어나면서 경제성장이 지체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가 ’저출산·고령화의 늪’에 빠지면서 인구오너스 시대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통계청이 최근 내놓은 ’세계와 한국의 인구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2060년 우리나라의 생산가능인구 비중은 49.7%로 하락하고, 고령인구 비중은 40.1%로 급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 MOT 마케팅(MOT marketing)
소비자의 일상생활 공간 어느 곳에서나 제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MOT(Moment of Truth)는 ’Moment De La Verdad’라는 스페인어를 영어로 옮긴 것으로 스페인의 투우에서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 결정적 순간을 가리킨다.
MOT 마케팅은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파고드는 마케팅 기법으로, 소비자와 접촉하는 짧은 순간들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뜻에서 이런 명칭이 붙었다. 이 용어는 스웨덴 마케팅 전문가인 리처드 노만이 처음 사용했고, 이후 얀 칼손 스칸디나비아항공(SAS) 사장이 1987년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라는 책을 펴내면서 널리 알려졌다.
[최병일 경제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