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2월 05일 수요일

경제 공부

경제 공부 지붕이의 용어사전

[지붕이의 용어사전] 파생결합증권 / 코픽스 / 유상증자 / 스튜어드십 코드

파생결합증권(DLS·Derivative Linked Securities)은 이자율, 통화(환율), 실물자산(금, 은, 원유, 곡물 등), 신용위험(기업 신용등급 등) 등 변동과 연계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 파생결합증권(DLS)

파생결합증권(DLS·Derivative Linked Securities)은 이자율, 통화(환율), 실물자산(금, 은, 원유, 곡물 등), 신용위험(기업 신용등급 등) 등 변동과 연계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ELS는 투자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을 주가나 주가지수 등으로 투자를 제한하고 있으나, 파생결합증권(DLS)은 이에 비해 다양한 형태 자산을 투자대상으로 하고 있다.

▷ 코픽스(COFIX)


코픽스(COFIX·Cost of Fund Index)는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을 반영해 산출되는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를 말한다. 은행들은 코픽스에 대출자 신용도에 따라 일정률의 가산 금리를 더해 대출 금리를 결정한다. 최근 가계대출 기준금리로 이용되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소폭 상승했다. 이 지수는 은행연합회가 매달 한 번씩 국내 9개 은행의 정기 예·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CD) 등을 가중 평균해 산출한다.

▷ 유상증자

기업이 신주를 발행해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받아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한 다음 이를 주주들로부터 돈을 받고 나눠 주는 방식으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기업 입장에서 유상증자를 하면 발행 주식 수와 함께 회사 자산도 늘어나게 된다. 기업은 유보금이 부족하거나 대출이 여의치 않을 때, 높은 이자로 인해 채권 발행이 힘들 때 유상증자를 결정하게 된다.
▷ 스튜어드십 코드

기관투자가가 배당, 시세 등 단순한 투자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준칙을 말한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가의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지침을 제시해 책임 있는 투자를 끌어내도록 하는 기관투자가의 주주권 행사 준칙이다. 이것은 기관투자가가 배당, 시세차익에 대한 관심에서 그치지 않고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이나 투명성 제고의 좋은 수단이 된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법적인 강제력은 없지만 각 기관이 준수하지 못하면 이유를 설명토록 해 사실상 강제력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최병일 경제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틴매경
구독 신청
매경TEST
시험접수
매테나
매경
취업스쿨
매일경제
경제경영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