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크본드(junk bond)
신용등급이 낮은 고위험·고수익 채권으로 일명 투자부적격채권을 말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 정크본드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 기업어음(CP)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만기 1년 이내인 융통어음이다. 자본시장통합법의 적용을 받는 증권이나 채권과 달리 어음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발행절차가 간소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들의 기업어음(CP)발행이 늘어나고 있다.
▶ 재무적 투자자(FI)
기업이 인수·합병할 때 부족한 자금을 지원해 사업이 성공하면 창출된 수익을 얻는 투자자를 말한다. 대체적으로 경영 참여보다는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한 생명보험사는 회계법인이 재무적 투자자에게 풋옵션 공정시장가치를 유리하게 산정했다고 미국 회계감독위원회에 고발했다.
▶ CLO(Collateralized Loan Obligation)
대출채권 담보부증권으로,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 담보를 제공하고 받은 대출인 레버리지론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이다. 은행은 기업에 대출을 해준 뒤 대출채권을 자산유동화회사(spc)에 넘기고 자산유동화회사는 이 대출채권에 대해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아 대출채권담보증권을 발행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신용 위험이 커지면서 투자 손실이 염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