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1월 15일 수요일
[즐거운 책읽기 7]
청소년을 위한 AI 최강의 수업
2022년 12월 챗GPT의 등장으로 전 세계가 다시 인공지능에 열광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보조 교사, 인공지능 교과서 등을 도입하기로 했고, 각 기업에서도 챗GPT 관련 강좌나 모임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위험성과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청소년들이 인공지능을 잘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하는 책들을 소개한다.
'청소년을 위한 AI 최강의 수업'은 인공지능 분야의 대표 과학자라고 할 수 있는 김진형 KAIST 명예교수와 과학, 독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김태년 교사가 함께 쓴 책이다. 인공지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기계 학습과 딥러닝, 인공신경망, GPT-3, 컴퓨터 비전 등 인공지능 시대에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들을 풍부한 그림과 사진을 통해 설명한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진로를 꿈꾸거나 인공지능에 대해 깊이 알고 싶은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인공지능, 무엇이 문제일까?
'인공지능, 무엇이 문제일까?'는 인공지능의 역사를 짚어보며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과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알려준다. 특히 영화 속 인공지능이 현실에 어느 정도 구현됐는지 이야기하는 2부가 흥미롭다.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자비스와 '빅 히어로'의 베이맥스, '그녀'의 사만다, '나의 마더' 속 마더, '터미네이터'의 T-800까지 인류에게 조력자, 친구, 스승, 혹은 적이 되기도 하는 다양한 인공지능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5부에서는 인공지능과 인류가 어떻게 공존해야 할지를 제안한다.
[박주영 젤리페이지 MD]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