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진 연구원
입력 2025-04-07 09:08teen.mk.co.kr
2025년 05월 09일 금요일
아이돌 “9년만에 중국 팬 만나 설레요”
박현진 연구원
입력 2025-04-07 09:08최근 한한령 해제애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인기 K팝 아이돌 아이브가 중국을 방문한 모습. (출처: 연합뉴스)
한한령 해제할까…아이돌 잇따라 중국行
최근 아이브, 트와이스 등 한국의 인기 K팝 아이돌 그룹들이 중국을 방문해 팬 사인회를 진행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중국 정부가 사실상 한국 문화콘텐츠 유입을 중단하는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을 시행한 이후 무려 9년 만입니다.
중국은 2016년부터 주한 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해 한한령을 고수해왔는데요.
저우샤오레이 베이징외국어대 교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인터뷰를 통해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가 중국에 압박을 더 가하기 전에 중요한 이웃이자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려 한다”고 말해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NIE 준비하기
1. 중국이 한한령을 시행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2. 한한령이 해제되면 국내 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
25일 경북 안동시 불이 번지고 있는 야산 옆 도로를 한 자동차가 지나고 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역대급 산불 피해, 성묘객 실수로 시작
지난 3월 22일 뉴스에서 좋지 않은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바로 경상북도 의성군에서 시작된 산불이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안동·청송·영양·영덕 지역까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역대급 산불 피해를 냈는데요. 지난달 21일 시작된 이번 산불로 인해 26명이 사망하고 2412동의 건물이 피해를 입었으며, 소중한 문화재인 천년 고찰 고운사가 전소하는 등 슬픈 소식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의성 산불 확산 속도는 시간당 8.2㎞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는데, 이는 사람이 달리는 평균 속도인 시속 6~7㎞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9일 만에 완전히 진화된 산불은 성묘객 실화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피해 복구와 이재민들을 위한 기업 및 유명인사들의 기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NIE 준비하기
1. 산림보호법 제53조 5항에 따르면, 실수로 산불을 낸 사람도 산림보호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산불 및 화재 예방법에 대해 숙지 하도록 합시다.
———————————————
(출처: 연합뉴스)
내년 정부예산, 700조가 넘는다고?
지난 3월 25일 정부는 ‘2026년 예산편성지침’을 발표했는데요. 내년 정부예산이 700조원을 돌파할 전망입니다. 700조원이 넘은 건 사상 처음이라고 하는데, 올해 예산액인 677조원보다 약 23조원이나 많은 금액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관세전쟁을 비롯해 불확실한 세계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통상 경쟁력 강화 예산을 집중 편성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내수 등 민생 회복도 예산편성 방향의 핵심인데요. 온누리상품권 발행 증가,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확대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어요.
한국은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해 매년 의무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의무지출’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자체적인 판단으로 지출하는 ‘재량지출’ 비율을 10% 이상 줄여 과도한 국가 부채 증가에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 NIE 준비하기
1. 정부예산이 많이 편성되었을 경우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2. ‘의무지출’과 ‘재량지출’에 관해 공부해봅시다.
———————————————
2016년
사드 배치 반발에 따른 중국의 한한령 시행
시속 8.2km
사람보다 빨랐던 역대 최고 산불 확산 속도
700조원
‘예산편성지침’에 따른 2026년 정부예산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