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6월 24일 월요일

문제풀이 뉴스 속 용어

12월 15일 뉴스 시사용어 문제

다음 빈칸 A에 들어갈 용어는?

( A )는 전국적으로 '빈대' 공포가 확산되면서 등장한 신조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나간 후 찾아온 빈대의 갑작스러운 출몰에 사회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방제물품 판매가 크게 늘어난 반면 국내외 여행 수요가 위축되면서 여행업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빈대 퇴치법 및 살균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해충이 쉽게 살 수 없는 기능성 소재로 만든 특수 침구 판매량도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다. 빈대는 전염병을 옮기지 않지만 빈대에 물리면 심한 가려움증, 피부 감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① 인포데믹  ② 빈데믹  ③ 팬데믹

④ 트리플데믹 ⑤ 엔데믹

 

 


정답 ②. 빈데믹에 대한 설명이다. 빈데믹이란 '빈대'와 '팬데믹'을 합성한 신조어다. 최근 국내에서 1970년대 이후 자취를 감췄던 빈대가 재차 확산하면서 소비 지형을 바꾸고 있다. '베드버그(bedbug)'로도 불리는 빈대는 주로 침대 등에 서식하며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한다. 침대 매트리스나 머리 판, 침구류 등에 서식한다. 전염병을 옮기지는 않지만 빈대에 물릴 경우 심한 가려움증, 피부 감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① 인포데믹이란 정보(information)와 유행병(epidemic)을 합성한 용어로, 정보전염병으로도 불린다. 왜곡된 정보와 근거 없는 소문이 온라인에서 급속도로 퍼져 정치, 안보, 경제에도 타격을 주는 현상을 말한다.

③ 팬데믹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코로나19 대유행 같은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말한다.

④ 트리플데믹은 코로나19,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증, 인플루엔자(독감)가 동시에 유행하는 삼중 대유행을 의미한다.

⑤ 엔데믹이란 한정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을 뜻하는 것으로, 말라리아·뎅기열 등이 이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