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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03일 목요일

문제풀이 매경TEST

독과점 기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경TEST 고득점을 위해서는 기출문제 풀이가 중요하다.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가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문제를 소개한다.


다음 중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완전경쟁 시장일 때보다 제품 공급량을 줄이고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

②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더 싼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늘릴 수 있다.

③ 기업들 간 담합할 유인이 있지만 죄수의 딜레마 문제로 인해 장기간 유지되기 어렵다.

④ 잠재적 경쟁사의 시장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제품 가격을 낮게 설정하기도 한다.


⑤ 가격 차별을 통해 소비자 잉여의 많은 부분을 기업이 차지함으로써 시장의 자원 배분 효율성을 저해하고 사회적 잉여를 감소시킨다.

(해설) 독과점 시장에서 기업은 시장의 수급 조건에 따라 형성된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가 아니며 가격 결정력을 가진다. 독과점 기업은 완전경쟁 시장에 비해 제품 공급량은 줄이고 판매 가격을 높게 설정함으로써 이윤을 늘릴 수 있다. 또한 가격 탄력도가 큰(작은) 소비자에게 더 싼(비싼)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가격 차별 전략을 통해 이윤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한편 독과점 기업은 잠재적 경쟁사의 시장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의 일환으로 가격을 의도적으로 낮게 책정하기도 한다. 또한 과점 시장에서 기업들은 담합을 통해 이윤을 늘릴 유인이 있지만 상대방이 끝까지 협력할지 확신할 수 없는 이른바 죄수의 딜레마 문제(Prisoner's dilemma)로 인해 장기간 유지되기 어렵다. 가격 차별을 시행하는 경우 소비자 잉여의 많은 부분을 기업이 차지하게 되므로 소비자 잉여는 줄어든다. 하지만 더 많은 소비자로 하여금 시장거래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회적 잉여를 증가시키는 측면도 있다. 정답은 ⑤.

[최봉제 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