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문제풀이 매경TEST

내 소비가 다른 사람이나 사회적 소비 행태의 영향을 받는다면?

다음의 설명 중 A와 B에 대한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A: 자영업을 하는 김씨는 매출이 급격히 늘어 소득이 증가하자 자신의 소비를 50% 증가시켰다. 하지만 영업이 다시 어려워져서 소비를 줄이고자 했으나 이전 수준까지 줄이기 어려웠다.

B: 최근 회사에 입사한 이씨는 동료 직원들이 모두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얼마 사용하지 않은 휴대폰을 동료들과 같은 스마트폰으로 바꿨다.

 

① A:톱니효과 / B:스놉효과 ② A:톱니효과 / B:전시효과 ③ A:베블런효과 / B:대체효과
④ A:스놉효과 / B:전시효과 ⑤ A:베블런효과 / B:스놉효과



<해설>톱니효과(Ratchet effect)란 소득이 증가한 사람이 소비를 늘린다고 할 때 다시 소득이 원래대로 감소할 경우 소비가 예전 수준으로 바로 감소하지 않고 예전보다는 약간 높게 소비하다가 차츰 예전으로 소비 수준을 회복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스놉효과(Snob effect)란 소비자가 남들과는 다르게 제품을 구입하려는 성향이다.

베블런효과(Veblen effect)는 과시욕이나 허영심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더 구입하고자 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전시효과(Demonstration effect)는 한 개인의 소비가 다른 사람이나 사회적 소비 행태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톱니효과와 전시효과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