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12월 15일 일요일

교양·진학

교양·진학 인문

민족·사회주의 뭉쳤다 … 최대 항일단체 신간회 결성

156

사진설명
신간회 창립대회



"…우리 정우회는 무의미한 분열을 멈추고 여러 단체들의 통일을 주장합니다. 민족주의 세력이 부르주아의 민주주의적 성질을 지니고 있음을 명백히 인식함과 동시에 그들이 과정적 동맹자의 성질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타락하는 형태만 보이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제휴해야 합니다…."

- 정우회 선언·1926년 11월 17일자 조선일보

일제강점기 물산장려운동을 주도했던 일부 민족주의자들은 조선의 광복을 위해 사회주의자들과의 연합을 제안하였다. 몇 달 뒤 당시 국내 최대 사회주의 단체였던 정우회는 '정우회 선언'을 통해 친일하지 않는 민족주의 세력과 적극적으로 제휴하기로 하였다.

그 결과 1927년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연대하여 일제강점기 최대 규모의 항일 단체 '신간회'가 결성되었다.



신간회는 왜 결성되었나요?

1920년대 중반 국내 독립운동 세력은 큰 위기에 빠졌습니다. 물산장려운동과 민립대학설립운동의 실패로 큰 좌절을 느꼈던 민족주의 세력은 최남선, 이광수 등 친일 자치론자들의 등장까지 겹치며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사회주의 세력 역시 1925년 일제의 치안유지법 실시로 큰 타격을 받아 위태로운 상황이었습니다.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 모두 서로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였던 것입니다.

192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민족 협동 전선이 유행하던 때였습니다. 1924년 중국의 국민당과 공산당이 제1차 국공합작을 성사시키며 손잡았고, 공산주의 운동을 지원하는 코민테른(국제공산당연합체)도 민족 통일 전선을 지지하였습니다.

만주의 여러 독립운동단체 역시 3부 통합운동을 전개하며 단체의 통합을 이루려고 하였습니다. 당시 국내외 민족협동전선운동의 영향을 받아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은 신간회 창립으로 그 힘을 모았던 것입니다. 곧이어 여성 운동 진영도 근우회로 통합되었습니다.



신간회는 어떤 활동을 했나요?

회원 수 최대 4만여 명에 달했던 신간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 일본까지 지회를 두었습니다. 신간회 안에서 민족주의 세력은 전국 순회 강연과 토론회를 통해 계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사회주의 세력은 노동자·농민들과 함께 노동쟁의와 소작쟁의를 지원하였습니다.

일본인 현장 감독이 조선인을 구타한 사건을 계기로 노동자 수천 명이 들고일어난 원산총파업(1929)에도 신간회는 등장합니다. 신간회 원산지회는 파업이 시작된 공장의 노동자들과 원산의 부두 노동자들을 중재하고 지원하였습니다.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 간 충돌로 시작된 광주학생항일운동(1929)에 신간회 지도부는 진상조사단을 파견하고 적극적으로 지원 활동을 전개합니다.

광주학생항일운동은 3·1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운동으로 전국적으로 동맹 휴학이 나타나고 시위가 만주와 일본까지 확산되었습니다.

 

 

신간회는 왜 해소되었나요?

신간회는 스스로 해소를 결정했습니다. 광주학생항일운동을 지원했던 허헌, 조병옥 등 신간회 지도부는 대규모 민중대회를 준비하던 중 일제의 탄압으로 구속되었습니다. 김병로 등 새로운 집행부가 친일 성향의 자치론자들과 제휴를 모색하면서 신간회는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 간 갈등이 심각하게 표출되었습니다.

결국 사회주의 성향이 강했던 신간회 일부 지방 지회의 주장에 따라 1931년 전체회의에서 신간회 해소가 결정되며 해체되었습니다(5월 16일). 원래 새로운 단체의 결성을 위해 다시 모이기로 했으나 일본 경찰의 탄압으로 실패합니다.

신간회 해소 이후 사회주의 세력은 노동운동과 농민운동에 집중했으며, 일부 민족주의 세력은 동아일보와 함께 브나로드 운동(1931) 등 농촌 계몽운동 등에 집중하였습니다. 심훈의 소설 '상록수'에 나오는 이야기가 바로 당시 농촌의 문맹퇴치운동이었던 브나로드 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