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6월 25일 수요일

'노벨상' 헤밍웨이도 300번 고쳐썼대요

이상수 교육실천이음연구소 연구위원

입력 2025-04-14 09:11
목록

지후는 자기가 한 말을 메모해 뒀다가 처음 썼던 글에 반영했습니다. 10분이 지나지 않아 글을 완성했다며 보여주었습니다. 삼촌이 질문 몇 개를 했을 뿐인데 글이 이렇게 바뀌다니, 삼촌 실력을 인정할 만하다고 했습니다. 처음 쓴 글과 비교해 보니 눈에 띄게 나아졌습니다. 들은 것, 처음에 어려웠던 이유, 무엇이 짜릿했는지, 롤에 빠진 이유, 해주고 싶은 말을 보충하니 글의 분량도 늘었고, 독자의 입장에서 답답함도 해소됐습니다. 진하게 표시된 부분이 추가된 내용입니다.

 

———————————————

 

<고쳐쓴 글>

 

, 나를 사로잡은 게임

 

나는 원래 게임에 큰 흥미가 없었다. 그런데 어느 날, 친구가 나에게 "한 판만 해보자"라고 권했다. 그 게임이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LoL)였다. 챔피언, 스킬, 라인전 모든 말이 낯설었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나는 뭘 해야 하는지 몰라서 처음엔 어렵기만 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지는 게 억울해서 다시 하고 싶어졌다. 그렇게 두 번째, 세 번째 판을 하다 보니 어느새 푹 빠져 있었다.

 

한 명의 챔피언을 정해서 전장을 누비고, 팀원들과 협력해서 적을 무찌르는 과정이 너무 짜릿했다. 특히, 처음으로 킬을 따냈을 때의 쾌감은 하늘을 나는 듯했다. 더블 킬, 트리플 킬이 나올 때마다 내 손은 덜덜 떨렸고, 심장이 쿵쾅거렸다. 그 순간부터 나는 롤의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없었다.

 

롤은 5명이 한 팀이 되어 하는 게임이라서 협력하지 않으면 이길 수가 없다. 킬은 상대 챔피언을 처치하면 얻는 점수인데, 더블 킬은 연속으로 두 명의 챔피언을, 트리플 킬은 세 명의 챔피언을 연속으로 처치하면 얻는 점수이다.

 

롤이 처음인 유저라면, 먼저 챔피언 하나를 골라 연습하는 게 좋다. 너무 많은 챔피언을 건드리면 실력이 늘기 어렵다. 그리고 기본적인 아이템 빌드와 스킬 콤보를 익혀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더라도 포기하지 말 것! 처음엔 다 힘들지만, 한 판 한 판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너도 멋진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거다. 나처럼 롤의 세계에 뛰어들 준비가 됐다면, 이제 첫 게임을 시작해 보자!

 

———————————————

 

헤밍웨이/사진제공=마음산책

헤밍웨이. (출처: 마음산책)

 

지후: 삼촌, 고쳐 쓰기는 왜 하는 거예요?

삼촌: 왜 할까?

지후: 글의 완성도를 높이려고.

삼촌: 딩동댕! 이젠 척하면 착이네. 전문 작가들은 고쳐 쓰기를 몇 번이나 할까?

지후: 글쎄요, 3번 이상 하나요?

삼촌: 노벨 문학상을 받은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를 쓸 때 300번 이상 고쳐 썼고, '무기여 잘 있거라'를 쓸 때는 마지막 쪽만 서른아홉 번이나 고쳐 썼다고 해.

지후: 그만큼이나요? 어휴!

삼촌: 글은 고쳐 쓰는 만큼 좋아지거든.

 

지후: 삼촌, 고쳐 써야 한다는 건 인정. 그런데 고쳐 쓰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삼촌: 맞아, 지후의 질문이 예리한데. 고쳐 쓰는 방법은 차차 배우기로 하고, 다음 주에는 자기소개서를 써 오면 좋겠어.

지후: 삼촌, 그런데 자기소개서에는 어떤 내용을 써야 해요? 안 그래도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로 진학하려면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데, 걱정이에요. 왜 쓰라고 할까요?

삼촌: 학교는 어떤 학생을 뽑고 싶을까?

지후: 그야 나처럼 실력 있는 학생을 뽑고 싶겠지.

삼촌: 맞아. 그런데 학교는 지원한 학생의 실력이 어떤지 모르잖아.

지후: 그럼,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려야겠네.

삼촌: 그렇지. 지원자가 실력이 있는지, 그 학교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알고 싶은 거지. 왜 지원했는지, 어떤 경험이 있는지,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를 말이야. 특히, 기업은 지원자가 어떤 일에 관심이 있고,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를 알고 싶어 해.

지후: 삼촌, 그래도 잘 모르겠어요. 자기소개서에 어떤 항목으로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알려 주세요. 그래야 다음 주에 써 오죠.

삼촌: 그래, 대략 알려 줄 테니 한번 써 봐. 우선 지후가 디지털미디어고에 가고 싶은 이유, 그러니까 지원 동기가 잘 드러나야겠지. 지후가 그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 이어서 진학하게 되면 무엇을 배우고 싶고,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도 정리해 봐. 학교를 졸업한 후에 어떤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지도 보태면 좋겠지. 이루고 싶은 꿈이나 직업을 적어 보고, 그 이유를 2~3줄 정도 써 봐. 그 다음 지후 성격의 장단점을 세 가지로 정리해 봐. 그걸 써 오면 삼촌이랑 고쳐 쓰면서 더 이야기해 보자.

 

 

———————————————

 

1.

자기소개서는 중고등학교, 대학교 진학이나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자신을 알리는 목적의 글입니다.

 

2.

자기소개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지원 동기,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및 활동,

성격의 장단점,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 등입니다.

 

 여러분도 가고 싶은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정한 후에 자기소개서를 써 보세요.

지금 꼭 알아야할 뉴스! 정기구독 바로가기 제41회 틴매경 TEST 지금 신청하기
매테나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매경 취업스쿨 인스타그램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틴매경
구독 신청
매경TEST
시험접수
매테나
유튜브
매경
취업스쿨
매일경제
아카데미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