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1월 20일 월요일

교양·진학

교양·진학 입시·취업

중고차 시장의 레몬(개살구)과 복숭아(자두)

키워드 : #비대칭정보 #정보지대 #중고차시장 #역선택 #신호발송 #선별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설명[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매경 경제경영연구소가 수학능력시험 대비 국어 경제지문 문제풀이를 신설했습니다. 작년 말 치른 2022학년도 수능 국어시험에서 많은 수험생이 생소한 경제지문 때문에 애를 먹었습니다. 이에 경제경영연구소 박사급 연구원들이 수험생의 경제 독해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문제를 내고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시장에서는 돈을 써서 물건을 사려고 하는 측과 이들에게 원하는 물건을 제공함으로써 돈을 벌려고 하는 측이 만나 흥정을 하고 돈과 물건이 교환되며 그 결과 각자가 이익을 취한다. 교환을 통해 소비자는 효용을, 기업은 이윤을 원하는 만큼 얻는 것이다. 이처럼 시장은 교환에 참여하는 모두를 이롭게 하며 이러한 교환의 이익은 더 많은 사람이 거래에 참여할수록 그리고 더 많은 물건이 거래될수록 늘어난다.


하지만 시장 거래가 항상 이와 같은 효율적 자원 배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시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돼야 하며 그중 하나는 거래 쌍방이 제품에 관해 완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이 조건이 위배되는 경우 시장 거래는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담보하지 못한다. 비대칭 정보하에서 이뤄지는 시장 거래가 그 사례다. 통상 판매자는 구매자에 비해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반면 구매자는 제품의 하자나 장단점에 대해 판매자만큼 알기 어려운 정보 열위 상태에서 가격 흥정에 임하게 된다. 판매자가 거래 협상 시 주도권을 쥘 수 있는 상황이 자연스레 펼쳐지는 것이다. 이때 판매자는 정보 우위를 십분 활용해 구매자가 구매 협상을 중단하지 않는 수준에서 가격을 충분히 높여 부를 수 있다. 만약 구매자가 제품의 실제 가치를 완전히 알 수 있었더라면 누릴 수 있었던 이익의 많은 부분을 판매자가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판매자가 구매자로부터 뺏어가는 이익의 크기, 즉 정보지대는 제품에 대한 양자 간 정보 격차에 비례해 커진다. 이와 같은 상황은 구매자로 하여금 거래를 망설이게 해 시장에서 충분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원인이 된다. 시장 거래를 통해 만족할 만한 보상이 주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없는 한 구매자는 거래에 쉬이 응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중고차처럼 제품의 하자 및 복잡한 이력으로 인해 매물의 실제 가치를 가늠하기 어려울 때 흔히 관찰된다. 중고차 시장에는 가성비가 뛰어난 우량품과 겉만 그럴싸할 뿐 엔진과 부품에 하자가 많은 불량품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보통의 구매자라면 판매자가 자신에게 내놓은 물건의 품질을 정확히 식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판매자가 자신에게 우량품을 내놓더라도 그 물건이 불량품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우량품의 실제 가치만큼 돈을 지불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굳이 제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려 하는 구매자에게 우량품을 실제 가치보다 싸게 팔 이유는 없으므로 거래가 성사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이 경우 우량품은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고 불량품만 넘쳐나게 되는 역선택이 발생한다. 우량품들 사이에 불량품이 섞여 있다는 사실만으로 우량품이 시장에서 퇴장하고 이로 인해 불량품만 거래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에서는 다양한 노력들이 강구돼 왔다. 판매자가 제품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품질보증서를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행동이나, 구매자가 구매 후기 검토 등 정보 획득을 통해 전체 매물에서 우량품을 골라내려는 행동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전자를 신호 발송, 후자를 선별 또는 골라내기라고 하며 이러한 노력들은 비대칭 정보 해소에 기여한다.

1. 다음 중 위 글로부터 확인할 수 있는 사실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해설 및 정답)

이 문제는 제시된 글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①: 비대칭정보는 '제품에 대한 정보의 양이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다른 것'이라고 본문 두 번째 문단에서 언급되고 있다.

②: 효율적 자원배분은 '시장거래를 통해 소비자는 효용을, 기업은 이윤을 원하는 만큼 얻는 것'이라고 본문 첫 번째 문단에서 언급되고 있다.

③: 비대칭정보를 해소하기 위한 시장 참가자의 노력으로 '신호발송'과 '선별'의 사례가 본문 세 번째 문단에서 언급되고 있다.

④: 시장거래 시 비대칭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역선택' 현상이 본문 두 번째 문단에서 세 번째 문단까지 중고차시장의 사례를 들어가며 자세히 언급되고 있다.

⑤: 시장거래가 효율적 자원배분을 담보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로 '거래 쌍방이 제품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언급이 본문 두 번째 문단에 있으나 나머지에 대해서는 언급된 바 없다.

정답: ⑤

2. 위 글의 내용을 옳게 이해한 것은?

(해설 및 정답)

이 문제는 제시된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①: 역선택은 비대칭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만약 구매자가 우량품의 실제 가치를 정확히 식별할 수 있다면 우량품이 시장에서 퇴장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②: 시장거래가 효율적 자원배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돼야 한다.

③: 신호발송은 판매자, 즉 정보를 가진 쪽에서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④: 정보지대는 판매자가 구매자에 비해 더 많이 가진 정보를 토대로 발생하는 이익이므로 구매자가 제품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갈수록 판매자가 앗아 갔던 구매자의 몫을 찾아갈 수 있게 된다.

⑤: 불량품과 우량품이 섞여 있고 판매자만 제품에 대한 품질을 알고 있더라도 모든 제품이 시장에서 퇴장하는 것은 아니다. 구매자는 불량품의 거래를 통해서도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정답: ④

◆ 경제학 이론 공부

비대칭정보와 정보경제학

정보경제학에서는 본문에서 소개된 중고차시장에서의 거래처럼 비대칭정보하에서의 시장거래를 분석한다. 이 분야는 조지 애컬로프(1940∼)가 '중고차 시장에서는 왜 우량품이 매물로 잘 거래되지 않을까?'하는 의문을 자신만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풀어내면서 태동했다. 본문에 소개된 내용은 이러한 애컬로프의 핵심 논지를 쉽게 풀어 쓴 것이다. 정보가 충분치 않을 때 시장거래는 제한되고 이에 따라 교환의 이익도 줄어든다. 시장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들을 개발해냈으며 신호발송과 선별이 그 사례다. 기업들이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자신들의 브랜드를 형성하고 소비자 신뢰를 유지하는 것(명성효과·reputation effect)도 이러한 노력과 같은 맥락이다.

 

 



3. 위 글을 바탕으로 아내 내용을 옳게 해석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해설 및 정답)

①: 학생과 구직자는 각각 대학입시와 구인-구직 시장에서 정보를 가진 쪽이므로 중고차시장에서 판매자와 같은 입장에 있다.

②: 학생들의 각종 수상 실적은 자신의 역량을 대학에 알리려는 신호발송으로 볼 수 있다.

③: IT기술 발달은 구인·구직 플랫폼을 비롯한 각종 중개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해 비대칭정보를 해소하고 시장의 자원 배분 효율성을 높인다.

④: 대학은 대학입시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쪽이다. 따라서 대학이 운영하는 각종 선발 전형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 즉 선별에 해당한다.


⑤: 중개플랫폼의 사회적 순기능에는 정보 유통 비용 절감 외에도 구매자와 판매자의 가장 적합한 조합을 찾아 맺어주는 매칭 효율성 제고가 있다.

정답: ④

 

틴매경
구독 신청
매경TEST
시험접수
매테나
매경
취업스쿨
매일경제
경제경영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