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5년 01월 20일 월요일

교양·진학

교양·진학 입시·취업

복잡한 환율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복잡한 환율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키워드 : # 환율 # 외환시장 # 고정환율제도 # 통화대체 # 통화위원회 # 페그제 # 변동환율제도

 

매경 경제경영연구소의 박사급 연구원들이 수험생들의 수능 국어 경제지문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문제를 내고 상세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매경DB]
사진설명[매경DB]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환율은 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두 나라 통화 간 교환 비율로 외환의 가격이다. 통상 환율은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화 한 단위와 교환되는 자국 통화 금액으로 표기된다. 가령 원·달러 환율 1200은 1달러가 외환시장에서 1200원에 거래됨을 뜻하며 이 값이 상승하면 달러화가 비싸졌다는 것으로 원화 대비 달러화 가치가 상승했음을 뜻한다. 이를 원화 관점에서 보면 달러화에 비해 그 가치가 하락했음을 의미한다.

 


환율제도는 그 운용 방식에 따라 크게 변동환율제와 고정환율제 두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정환율제는 정부가 환율을 정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으로 그 종류에는 타국 통화를 자국 통화로 사용하는 통화 대체, 특정 통화에 대해 환율을 고정시키는 통화위원회, 하나 또는 복수의 통화바스켓에 연동해 환율의 최소한의 변동만 허용하는 페그제가 있다. 고정환율제하에서 정부는 목표환율을 고시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외환시장의 거래 당사자로 참여한다. 고정환율제는 통화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통화의 실제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 12월 이전까지 고정환율제를 채택했으나 그 이후 변동환율제로 변경해서 지금까지 이를 유지하고 있다.

변동환율제 아래에서 환율은 외환의 공급과 수요 간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상품이나 서비스 수출, 외국인의 국내 자산 취득은 외환의 공급 요인이며, 수입과 내국인의 해외 자산 취득은 외환의 수요 요인이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품과 국내 자산의 달러화 표시 가격이 하락해 수출 및 외국인의 국내 자산 취득이 증가한다. 반면 이 경우 수입품과 해외 자산의 달러화 표시 가격이 상승해 수입과 내국인의 해외 자산 취득이 감소한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 상승은 달러화 공급은 늘리고 달러화 수요는 줄인다. 외환시장에서 환율은 여느 상품이나 서비스처럼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수준으로 결정되며 수요와 공급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달러화 수요 증가는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달러화 공급 증가는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이어진다.

달러화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국내외 경제적 요인에서부터 정치·사회·문화적 요인 등 각종 비경제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가령 해외에 비해 국내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수입물가 대비 수출물가가 상승해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증가한다. 이는 달러화 공급 감소 및 달러화 수요 증가 요인으로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을 상승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또한 해외에 비해 높은 국내 실질경제성장률은 수입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달러화 수요 증가 요인이 되며 이는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이어진다.

한편 해외에 비해 높은 국내 금리는 외국인의 국내 자산 취득을 증가시켜 달러화 공급을 늘리고 원·달러 환율을 하락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물가와 국민소득은 무역 거래를 통해서, 그리고 금리는 자산 취득에 수반되는 금융 거래를 통해서 각각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 자료를 토대로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물가와 국민소득, 금리와 환율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환율은 단기에는 금리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장기에는 물가의 영향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해외에 비해 높은 물가상승률은 장기적으로 국내 통화가치를 하락시키는 힘으로, 높은 금리는 단기적으로 국내 통화가치를 상승시키는 힘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1. 다음 중 위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및 정답)

이 문제는 제시된 글에 포함된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① 고정환율제의 종류는 두 번째 문단의 두 번째 문장에 언급돼 있다.

② 고정환율제의 장단점은 두 번째 문단의 세 번째 문장에 언급돼 있다.

③ 국내 물가가 환율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네 번째 문단의 두 번째∼세 번째 문장에 언급돼 있지만, 환율변동이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언급된 바 없다.

④ 변동환율제에서 환율이 결정되는 원리는 세 번째 문단에 설명돼 있다.

⑤ 변동환율제하에서 물가, 국민소득, 금리가 환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네 번째 문단의 두 번째 문장부터 상세히 설명돼 있다.

정답 : ③

2. 위 글을 바탕으로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원·달러 환율 간의 관계에 대해 옳게 나타낸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설 및 정답)

이 문제는 제시된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원·달러 환율 간 관계를 옳게 이해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① 미국에 비해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한국의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증가해 외환시장에 달러화 공급은 감소하고 달러화 수요는 증가한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게 된다.

② 한국의 금리가 미국에 비해 높아지면 한국 금융자산을 취득할 때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원화 표시 자산에 대한 수요는 늘고, 달러화 표시 자산에 대한 수요는 줄어든다. 이에 따라 외환시장에서 달러화 공급은 늘고 달러화 수요는 줄어들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다.

③ 한국의 무역수지 증가는 한국의 수출 증가와 수입 감소를 뜻하므로 달러화 공급이 증가하고 달러화 수요는 감소한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하락한다.

④ 한국의 국가신용도 상승은 한국의 지정학적 위험 등이 감소한다는 뜻이므로 원화 표시 자산의 투자 매력도가 상승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내 및 외국인 투자자의 원화 표시 자산 취득이 늘고 달러화 표시 자산 취득이 감소한다. 이에 따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하락한다.

⑤한국 경제성장률이 미국에 비해 높은 경우 수출(미국의 한국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은 감소하고 수입(한국의 미국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은 증가한다. 이 경우 달러화 공급은 줄고 달러화 수요는 늘어나므로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다.

정답 : ②

3. 다음 중 위 글을 바탕으로 옳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해설 및 정답)

이 문제는 제시된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추론을 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 미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미국 국고채)의 금리가 상승하면 이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해지므로 국내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미국 채권 수요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달러화 수요가 증가한다. 이는 외환시장에서 달러화 가격 상승 요인이므로 원·달러 환율을 상승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험 증가를 비롯해 국내 투자의 매력도를 낮추는 일련의 사건들은 모두 원화 표시자산 취득을 줄이는 요인이다. 이 경우 대체자산인 달러화 표시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므로 외환시장에서 원화 가치는 하락하고 달러화 가치는 상승하는 요인이 된다. 즉 원·달러 환율을 상승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 환율은 장기적으로 물가상승률과 양(+)의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다른 요인들에 변화가 없고 현재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이 미국에 비해 낮은데도 불구하고 현재 원·달러 환율이 과거에 비해 높은 상태라면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정답 : ⑤

◆ 경제학 이론 공부


▷ 환율과 물가, 금리

환율과 물가, 이자율은 장단기에 일정한 상관관계가 관찰된다. 물가와 금리는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물가는 장기에, 금리는 단기에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에 비해 높은 국내 물가상승률은 무역수지에 악영향을 미쳐 외환시장에 외환공급을 줄이고 외환수요를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는 환율을 상승(달러화 가치 상승, 원화 가치 하락)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힘은 장기에 환율과 물가 간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난다. 한편 단기적으로 해외에 비해 높은 국내 금리는 국내외 투자자의 국내 자산 투자를 늘려 외환시장에 외환공급을 늘리고 외환수요를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하락(달러화 가치 하락, 원화 가치 상승)하게 된다. 이는 단기에 환율과 금리 간 음(-)의 상관관계로 나타난다.
틴매경
구독 신청
매경TEST
시험접수
매테나
매경
취업스쿨
매일경제
경제경영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