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9월 20일 금요일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메이요의 인간관계론이란 무엇인가?
호손 실험은 조직 내 구성원을 하나의 물리적 부품이 아니라 인간으로 해석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이 실험은 원래 1920년대 미국의 호손 지역 공장에서 과학적 관리법에 입각한 작업 표준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가설과 전혀 다른 결과가 도출되고 이를 해석해나가는 과정에서 인간의 동기, 감성, 상호작용 등의 요소들을 발견한 독특한 실험이다. 직무에 따라 진행된 다양한 실험 중 대표적 사례는 조명 실험으로, 조명의 밝기에 따라 생산량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험 결과 조명의 밝기와 상관없이 변화를 주었을 때 생산성이 계속 상승했다. 이 호손 실험은 직원들이 스스로 실험에 의한 평가를 받는다는 것을 인지하면 더 열심히 일하게 되어 성과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기업들은 경제학적, 물리학적인 효율성에만 집중하기에는 인간이 기계와는 다른 여러 심리, 태도, 행동을 가졌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에 따라 조직 내에 사람을 위한 제도를 고려하는 경영학의 분야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특징:
호손 실험, 인간의 기계화 반대, 인간의 심리 및 감정 고려
(문제) 아래 사례와 관련된 조직관리 이론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시간·동작 연구를 통해 작업방식을 결정함
② 물리적 조건의 개선보다 인간적인 요인이 중요함
③ 구성원의 행동이 경제적 유인보다 비공식적인 규범에 따라 이루어짐
④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은 기계가 아니며 구성원 간 의사소통이 중요함
⑤ 물리학적 효율성보다 구성원의 소속감, 사기, 인정과 같은 심리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생산능률이 좌우됨
(해설) 해당 사례는 메이요 교수의 호손 실험에 대한 내용이다. 호손 실험은 기업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조건으로 기존의 조직 관리법이었던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부정하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부각시킨 계기가 됐다. 생산성은 노동시간, 급여, 휴식 기간 등과 같은 작업조건보다는 작업에 대한 자부심 등의 심리적인 변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①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특징이다.
정답 ①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