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mk.co.kr

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경제 공부 경제학 교실 경제경영이론학습

경제

경제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경제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데 경제현상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우리는 매일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서 요금을 결제하고, 식당에서 메뉴판의 가격을 보며 주문을 하고,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으며 휘발유 가격을 확인하는 등 매 순간 선택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해가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경제라고 한다.

 선택행위의 대상이 되는 것을 상품이라고 하는데 상품에는 음식과 커피 기계처럼 유용한 물리적 실체로서 경제주체의 거래 대상이 되는 것을 재화(goods)라고 하며, 대중교통 운전, 음식 서빙과 같이 물리적 실체가 없는 것을 용역(service)이라고 한다. 아울러 재화와 용역을 생산물 또는 산출물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것을 생산요소라고 한다. 노동과 자본 그리고 토지는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하여 생산의 3요소하고 한다.

 경제주체는 크게 소비주체인 가계, 생산주체인 기업, 그리고 재분배를 비롯한 경제 정책의 주체인 정부, 그리고 외국으로 구분하며, 소비와 생산 그리고 분배를 경제활동이라고 한다.


(문제) 다음 그림은 정부를 제외한 국민경제의 순환을 요약한 것이다. 다음 중 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르면?

(단, A와 B는 경제주체고, (가)와 (나)는 생산물시장과 요소시장 중 하나에 해당한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해설) 문제는 경제주체 간 거래를 실물(생산물, 생산요소)의 흐름과 그 반대급부인 화폐의 흐름으로 잘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보기|의 내용을 하나씩 차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만약 A가 기업이라면, B는 가계다. 가계는 생산물시장에서 재화를 구매하고 그 반대급부로 금전적 지출을 하는 주체이다. ‘(나)→B'는 실물의 흐름을 뜻하므로 (나)는 생산물시장이며, 그 반대 방향인 ‘(나)⇠B'는 화폐의 흐름을 뜻하므로 ⓑ는 소비 지출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진술은 옳다.

㉡ : 만약 (나)가 요소시장이라면, (가)는 생산물시장이다. 또한, ‘A⇡(가)'는 화폐의 흐름을 뜻하므로 A는 생산물시장에서 현금을 지급하는 주체인 가계가 되며 ⓐ는 소비 지출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진술은 옳지 않다.

㉢ : 만약 (가)가 생산물시장이라면 ㉡과 같은 상황이다. 이 경우 ⓑ는 생산주체인 기업이 요소시장에서 생산요소(노동, 자본, 토지)를 고용하고 이를 제공하는 노동자, 자본가, 임대사업자에게 지급하는 대가(임금, 이자, 지대)로서 생산비용이다. 따라서 이 진술은 옳지 않다.

㉣ : 만약 B가 소비 활동의 주체라면 B는 가계이며 이는 ㉠과 같은 상황이다. 이 경우 ⓐ는 생산요소를 제공하는 측에게 지급하는 대가인 생산비용이다. 따라서 이 진술은 옳다.

정답 ③